강아지에게 위험한 '콧물' 증상을 소개합니다. 또한 어떤 종류의 코 상태가 위험한지, 언제 개를 수의사에게 데려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겠습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 주세요.
강아지 콧물 조심하세요!
강아지가 콧물을 흘리는 모습을 보면 걱정스럽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도 먼지나 모래가 코로 들어가거나, 냄새를 맡거나, 찬 공기가 들어가는 등 어떤 자극에 의해 코가 자극을 받으면 재채기를 하고 콧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생리적 콧물은 깨끗하고 콧물이 나옵니다. , 증상은 일시적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생리적인 현상 이외의 원인으로 인해 콧물이 흐르는 경우에는 강아지의 건강이 좋지 않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콧물을 흘리는 경우 건강 상태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강아지 콧물의 위험한 증상
강아지의 콧물에 대한 위험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가 콧물을 흘리면 다음 증상 중 하나라도 해당되는지 확인하십시오.
1. 착색된 "콧물"
개가 투명하지 않고 색깔이 있는 콧물을 흘리면 감염이나 부비동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감염이나 염증이 발생하면 백혈구가 강아지 몸의 바이러스와 싸우며 고름이 배출되면 점액이 노란색, 녹색, 흰색 또는 기타 색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콧물 색깔이 이런 색이라면 어떤 질병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수의사에게 데려가세요.
홍역, 개집 기침 등 일부 질병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조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2. 과도한 콧물
맑고 콧물이 많이 나오거나 가라앉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일종의 알레르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콧물의 원인이 알레르기인 경우에는 콧물 외에 눈과 코의 가려움, 잦은 재채기 등의 다른 증상도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콧물"에 피가 흐른다
개가 코에 피를 흘리면 다음 상태 중 하나로 인해 내부 출혈이 있다는 징후일 수 있습니다.
- 비강 내 종양
- 치주 질환
- 폐부종
콧물이 선홍색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점액 자체가 갈색이나 분홍색일 수도 있으므로 강아지의 콧물에 피가 묻어나는 경우 주의하세요. 비강내종양이나 치주질환의 경우 콧물과 코피가 한쪽 코에서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를주의 깊게 관찰하십시오.
4. 호흡곤란
개가 거품 같은 콧물을 흘리거나 콧물로 인해 호흡 곤란을 겪는 것처럼 보이면 폐렴이나 폐부종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호흡 곤란을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반려견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반려견이 이러한 증상을 보이면 즉시 수의사에게 데려가세요.
콧물이 나올 때 개를 수의사에게 데려가야 하는 경우
강아지의 콧물이 자연스럽고 투명하며 콧물이 흐르는 현상이고 증상이 일시적인 경우에는 수의사에게 데려갈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반려동물의 콧물이 맑아지고 콧물이 흐르거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도 알레르기를 의심할 수 있으므로 반려동물을 수의사에게 데려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개에게 명확하지 않은 점액이 있는 경우 즉시 수의사에게 문의하세요. 콧물이 흐르는 증상을 보이는 감염, 비강내종양, 치주질환 등은 심해지면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가 콧물로 인해 통증을 느끼는 것처럼 보인다면 호흡 곤란을 겪고 있는 것일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수의사에게 데려가세요.
요약
이번에는 강아지 콧물의 위험한 증상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사람의 경우 감기에 걸리면 노란색이나 녹색을 띠는 콧물이 나오는 경우가 흔하지만, 강아지가 색깔 있는 콧물을 흘리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그냥 “그냥 콧물”이라고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강아지의 콧물에 이상한 점을 발견하면 가능한 한 빨리 수의사와 상담하세요.